안녕하세요~ 이번엔 항공주 보잉, 델타 항공에 대해서 백테스팅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여행객이 줄어들고, 보잉의 경우 비행기 결함으로 인해 리콜까지 하게 된 상황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보잉,델타 주식을 2010년에 1만원어치 산 후 2020년까지 보유한 그래프 입니다.

보잉 6배, 델타 4배 까지 올랐던 수익률이 코로나로 인해 1.5배로 마감한 계좌 상황입니다.

코로나가 터지기전까지는 보잉, 델타 둘다 나스닥 수익률보다 좋은 상황이였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수익률의 절반 하락 하고 현재도 우하향 트렌드를 보이고 있네요.

 

2005 ~ 2020년 보잉 주식을 보유하며 보잉 주식 -4%일때 금으로 30일간 헷지하는 모델입니다.

결과가 이렇게 좋을줄 몰랐습니다.

보라색선 : 보잉 주가 -4% 뜬날

파란색선 : -4%뜬 후 부터 30일뒤 보잉주가 매수 시점(30일간은 전액 GLD를 보유)

보잉만 보유시 : 원금의 2배

보잉+금 헷지 모델 적용시 : 원금의 17.5배

위 차트는 보잉+금 헷지 모델에 대한 퍼센트, 보유기간에 따른 계좌 현황입니다.

3~4% 구간에서 GLD 헷지가 잘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TQQQ분석 결과와는 다르게 정규분포가 훨씬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부분도 다음 포스팅때 분석해야겠네요.

2008 ~ 2020년 델타 주식을 보유하며 보잉 주식 -4%일때 금으로 30일간 헷지하는 모델입니다.

델타는 -3%가 자주 뜨며, 이때마다 헷지를 해줘야 수익률이 극대화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잉에 비해 거래빈도가 엄청나네요.

이 결과로 보잉이 근본주 라는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결과 입니다.

12년간 장기보유해도 원금의 1.3배 결과입니다. 앞으로의 델타가 어떨지 몰라도, 델타 주식 장기보유는 다시한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보라색선 : 델타 주가 -3% 뜬날

파란색선 : -3%뜬 후 부터 5일뒤 보잉주가 매수 시점(5일간은 전액 GLD를 보유)

보잉만 보유시 : 원금의 1.3배

보잉+금 헷지 모델 적용시 : 원금의 5.8배

위 차트는 델타+금 헷지 모델에 대한 퍼센트, 보유기간에 따른 계좌 현황입니다.

3~4% 구간에서 GLD 헷지가 잘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잉과는 달리 특이점으로 금 헷지를 5일간 했을때 결과가 확 좋은 경향이 있네요.

*결론

1. 보잉 장기투자 O, 델타 장기투자 X

2. 보잉은 스윙 헷지, 델타는 단타 헷지 모델로 접근해야 합니다.

3. 금(GLD)라는 안전자산으로 HEDGE를 했지만, 항공관련 Inverse로 공격적인 모델을 만든다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4. 보잉에 헷지를 더하면 효과가 엄청나다.

+ Recent posts